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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당지역 고교 3학년 부장교사가 전하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손성규 | 2015.05.08 12:49 | 조회 1472

분당지역 고교 3학년 부장교사가 전하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5월에는 자기소개서를 쓰자!
스펙의 단순 나열 아닌 성장과정이 하나의 스토리 되도록

1학기 중간고사가 끝나고 수능 모의평가도 없는 5월은 연초의 긴장감이 풀어지기 쉬운 시기다.
재수생들 사이에서도 ‘5월 주의보’라는 말이 있을 정도.
학생부종합전형이나 특기자 전형 등 자기소개서를 써야 하는 학생들이라면 5월을 잘 이용하자.
보통 수시 시즌에 임박한 여름방학 기간에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초안부터 완성까지 한 달 이상 꼬박 걸리는 작업이다.
자기소개서를 쓰느라 수능성적이 떨어지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러한 낭패를 겪지 않으려면 적어도 5월에는 초안을 쓰고
이후 완성도를 높여가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분당지역 고교 3학년 부장교사들로부터 자기소개서 작성요령을 들어보았다.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 주제 잡아 여러 활동 엮어라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 교사추천서, 학교소개 자료 등 대학에 제출하는 서류 중에서 학생이 직접 자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유일한 문서다. 제한된 분량에 쓸 수 있는 내용들도 한정돼 있기 때문에 수험생은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을지를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한다. 대교협 자기소개서 공동양식에서는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하도록 되어 있고 이를 통해 학교생활 충실도를 파악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BR>“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활동을 중심으로 기재하되, 기계적으로 나열하기보다는 주제를 잡아서 여러 활동을 엮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강점이나 성향이 일관되게 드러나는 글이 입학사정관들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자기소개서는 글쓰기 솜씨나 형식보다는 자신만의 스토리가 중요하다는 분당영덕여고 유승렬 교사의 설명이다. 입학사정관들이 읽는 수없이 많은 글 중에서 눈에 띈다는 것은 쉽지 않다. 같은 질문에 어떻게 남다르게 답변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하는 이유다. 유 교사는 자신의 특성과 잠재력을 입학사정관이 발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미사여구나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에피소드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표현하는 것이 학생다운 자기소개서라고 강조한다.

자신을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소제목 달아도 좋다
자기소개서는 자기의 정체성과 특성을 알리는 글로 입학사정관의 마음을 움직이는 논리적인 설득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특징을 진실하게 드러내야 하며 지나치게 미화하거나 비하해도 안 된다. 장점이나 특기뿐만 아니라 한계나 문제점, 부족한 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과정도 서술하는 것이 진솔한 자기소개서라고 한솔고 최선하 교사는 말한다.
“자기소개서 하나를 잘 써서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교과와 비교과 활동을 통해 나타난 학생의 학업역량, 잠재가능성, 품성과 인성 등이 모두 평가의 대상입니다. 다만 대학마다 원하는 인재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지원하는 대학의 인재상에 부합하도록 자신을 묘사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스펙과 성적이 같더라도 대학에 따라 당락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고 최 교사는 강조한다. 항목마다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하나의 문구를 만들어 제목을 붙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년 내내 서기를 맡아하던 한 학생이 자신을 ‘제3의 리더’라고 표현해서 좋은 인상을 준 적이 있는데, 입학사정관들은 학생의 글에서 무엇이든 읽어내려고 애쓰기 때문에 이처럼 글에 소제목을 붙이면 좀 친절한 글이 될 수 있습니다.”

활동에 대한 동기-과정-결과-목표 구체적으로 표현해라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확장시켜온 경험 등 자신이 해온 활동이 왜 의미가 있는지를 입증할 수 있도록 ?갠옜?대한 동기-과정-결과-목표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공동 활동의 경우, 자신의 역할과 기여한 바를 분명히 밝힐 필요가 있다. 또 활동이 자신이 추구한 목표와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를 ?낯灼求?것이 좋으며, 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제시하는 것도 좋다고 서현고 추진호 교사는 강조한다.
“자신의 목표와 열정, 지원동기, 활동경력이 모집단위(전공)별 인재상과 부합함을 설명하고 지원하는 전형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관련된 활동, 생각, 경험 등을 정리하면 됩니다. 연대기 순으로 작성하기보다는 고교 재학 기간 중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활동을 강조하여 기술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주어진 질문들을 먼저 충분히 검토한 후에 질문에 답을 하는 것이 좋다. 모든 질문에 동일한 경험을 반복적으로 언급하거나 다른 전형 자료에서 이미 파악된 활동이나 능력을 반복적으로 나열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작성하기 전에 각 질문별로 어떤 내용을 기술할 것인가에 대해 밑그림을 그린 후에 쓰는 것이 좋다.

우리학교 자기소개서 프로그램은 ‘샘들의 톡톡!!’

서현고등학교 추진호 교사

“서현고는 3월 상담 때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할 학생들을 조사합니다. 1학기 중간고사 성적을 보고 반영비율이 큰 국·영·수에 대해 분석하고 향상 방법을 모색하면서, 또 지원하려는 학과와 관련된 과목성적은 더 깊이 있게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화학과 진학이 목표인 학생의 경우 화학이나 물리 성적 향상에 대해선 어떻게 나타낼 것인지, 반대로 성적이 좋지 못했던 학기에 대해선 자기소개서에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까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의논합니다. 또 지원 분야가 확실치 않은 학생은 그 분야에 대한 열의나 관심도를 따라 선택하도록 지도합니다. 대부분의 자기소개서 지도는 담임교사가 하지만 학년 협의회 등을 통해 대학교별 지원학생을 정리해 학년부 차원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같이 지도하고 있습니다.”

한솔고등학교 최선하 교사

“한솔고는 매년 1학기 중간고사가 끝난 직후 자기소개서 전문가를 초빙해 자기소개서 작성요령에 대한 특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3학년의 경우 적어도 5월에는 자기소개서 초안이 나올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담임교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리고 개별 작성에 들어갑니다. 학생들이 작성한 초고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도록 작성됐는지, 학생의 강점이 충분히 드러났는지, 기재 오류 사항은 없는지, 1~4번 항목이 하나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지 등을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서 완성도 높게 다듬어갑니다. 담임교사뿐만 아니라 학년부 차원에서 학생들의 자기소개서를 공유하며 함께 지도하고 있습니다.”

분당영덕여자고등학교 유승렬 교사

“분당영덕여고는 1학년부터 지속적으로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 학년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봅니다. 3학년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지원할 학생들을 대상으로 3월부터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 쓰기에 들어갑니다. 좀 더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학생과 담임 그리고 진학지도부 선생님까지 학교생활기록부와 진로를 바탕으로 심층 상담을 실시합니다. 3월에 초안이 나오면 원서접수 때까지 적어도 15~20번 정도는 수정에 수정을 거듭합니다. 모든 수정본은 버전을 따로 보관해서 글을 수정할 때 참고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경쟁력 있는 학생이 많은 것은 아니므로 한 명 한 명 밀착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대교협 자기소개서 공통 양식 문항의 의미와 작성 요령>

공통양식 문항 의미 및 작성 요령
1. 고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지적 호기심이나 전공 적합성을 보여 주는 것이 좋다. 교내 활동으로 제한하고 있지 않은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외부 활동이 공식적으로 금지된 상황에서 이 문항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다.
2. 고교 재학 기간 중 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 활동을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이내) 교외 활동을 원천적으로 배제시킴으로써 무분별한 교외 스펙 쌓기를 지양하고 교내 활동에 중점을 두고 충실히 생활하도록 유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분량이 가장 많고 주제가 명확히 정해져 있지 않아 이 문항이 가장 큰 변수가 될 수 있다. 고난 극복, 진로 결정, 리더십 사례 등 다양한 소재로 차별화 하여 기술 할 수 있다. 교내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비교과 활동을 꾸준히 해 온 학생들이 유리하다.
교내활동을 기록함에 있어서도 활동 자체보다는 그 활동을 경험한 후 자신에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자신만의 가치나 철학을 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와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지원자의 인성, 공동체 의식을 평가하려는 항목으로 읽는 이가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여야 한다. 특히 올해부터 대학들이 인성을 평가 요소의 중요 척도로 강조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학교 생활 중 공동체 지향적인 태도를 보였는지를 살펴 보겠다는 의미로 파악하면 되겠다. 얼마나 깊이 있는 서술을 하느냐에 따라 변별력이 결정된다고 하겠다.
4.대학별 자율문항
※지원동기 등 학생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대학별로 1개의 자율문항을 추가 (글자 수는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로 하고 대학에서 선택)

< 자기소개서 작성 TIP >
*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난 후에 작성하는 것이 좋다.
* 활동 기록을 허위, 과장하여 작성하지 않도록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작성해야 한다.
* 활동에 대하여 동기와 더불어 상황-행동-결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 미사여구나 추상적인 표현을 나열하기보다 에피소드 중심으로 자신의 느낌, 변화상을 기록하는 것이 좋다.
* 지원 대학의 인재상과 하위 역량들을 충분히 파악한 후에 작성하도록 한다.
* 자신의 특성과 잠재력을 입학사정관이 발견할 수 있도록 진솔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 추가서류는 양보다 질이 중요하므로 자신의 장점과 차별성이 드러나도록 준비한다.

잘 쓴 자기소개서 잘못 쓴 자기소개서
에피소드 중심으로 자신만의 차별화된 이야기를 풀어쓴 글 현란한 미사여구나 추상적인 표현이 많은 글
솔직하고 간결하면서 진정성이 드러나는 글 제3자(타인, 어른)의 시각에서 작성한 글
학습동기와 목표를 구체화하여 언급하면서 강한 합격 의지를 보여주는 글 지원 동기가 모호하고 합격하고자 하는 의지가 부족한 글
1~3번 항목에 각기 다른 내용을 담아도 전체적으로 일관성이 있고 유기적인 연관성을 지닌 글 근거 없는 자기 미화나 자기 자랑 일변도의 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동기, 목표, 느낀 점 등을 잘 드러낸 글 교내활동, 수상 실적 등의 실적만 과도하게 나열한 글
대학?지원학과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쓴 글 타 대학 이름이나 오타, 형식상 오류 등 불성실한 태도를 보이는 글
학생부에 기초하여 자신만의 강점을 잘 풀어쓴 글 학생부와 대조하였을 때 사실 관계가 맞지않아 신뢰가 떨어지는 글
독서 경험을 언급할 때 읽게 된 계기, 자신에게 미친 영향 등을 풀어 쓴 글 독서 경험을 언급하며 책 줄거리만 요약하거나 기성의 서평 등을 옮겨 놓은 글
자료출처 : 서울특별시교육정보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