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 개인정보보호법 제59조 3호에 의해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주민번호, 휴대폰번호, 집주소, 혈액형 등)를 유출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며, 등록된 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2019학년도 각종 교내 대회 안내

학교관리자 | 2019.04.25 17:47 | 조회 740

주관

대회명

운영방법

시행

일자

시행

대상

평가방법

국어

춘계

백일장

참가 희망 학생 모집

(운문, 산문 구분)

413()

오전

전학년

참가 희망 학생 모집 후(운문/산문) 당일 시제를 주고 글쓰기를 함.

문학

논술대회

참가 희망 학생

모집

(학년 구분)

1019()

오전

전학년

문학 관련 논제를 주고 글쓰기를 함.

조사하여

발표하기

1학년 각 반

수행평가 1등조를 대상으로 함.

710()

7교시 후

1학년

각 반 수행평가 1등 조들을 대상으로 발표대회를 갖고 기준에 따라 심사

문학콘서트

2학년 신청학생을

대상으로 함.

710()

7교시 후

2학년

각 반 신청 학생들을 대상으로 암송 대회를 갖고 기준에 따라 심사

우리말

달인

참가 희망 학생 모집

1217()

1교시

1, 2학년

맞춤법, 띄어쓰기, 한자성어 등을 문제로 출제(2학기 기말고사 후 시행)

수학

수리논술

대회

수학적 원리와 개념을 토대로 주어진 명제를 증명하거나 심화문제를 서술형 주관식으로 출제함.

515()

방과후

3학년

수학적 사고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단답형과 서술형 주관식 형태 문제를 공동

출제하며 학년별로 실시

수학경시

대회

수학적 원리와 개념을 토대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도록 객관식과 단답형으로 출제함.

711()

방과후

1,2학년

수학적 사고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객관식과 단답형 형태 문제를 공동 출제하며 학년별로 실시

수리논술대회

수학적 원리와 개념을 토대로 주어진 명제를 증명하거나 심화문제를 서술형 주관식으로 출제함.

1216()

방과후

1,2학년

수학적 사고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단답형과 서술형

주관식 형태 문제를 공동

출제하며 학년별로 실시

영어

다언어 페스티벌

영어

말하기

대회

영어로 5분내외의

원고를 제출하게 하고 암기하여 말하기

예선을 거쳐 본선을 실시하는 대회임.

527

(예선 :

방과후)

1, 2학년

essay형식의 원고와

암기 수준, 유창성과

전달력을 평가함.

612

(본선 :

6, 7교시)

다언어 페스티벌

영어듣기 및 독해대회

참가 희망자를 시사영어사의 모의 토익시험(자비부담)으로

실시함.

712()

8교시

전학년

시사영어사에서 보내 온

채점 결과를 받아 상위 점수

학생 순으로 시상함.

다언어 페스티벌-어휘경시대회(독일어, 중국어, 일본어)

정규 수업 중 학생들이 학습했던 어휘 및 수능 어휘들을 중심으로

평가함으로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함.

1014()

2학년 희망자

작품의 완성도, 대본의

창의성, 구성원의 참여도,

해당 언어의

언어구사력 등을 평가함.

다언어 페스티벌-영어어휘 경시대회

정규 수업 중 학생들이 학습했던 어휘 및 수능 어휘들을 중심으로

평가함으로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함.

715()/

828()

3학년 희망자/

1,2학년 희망자

퀴즈 형식의 시험으로

출제하여 고득점 순으로

시상함.

다언어 페스티벌 영어 쓰기 대회

학기 중에 꾸준히

영어 일기를 쓰게

하여 정규 교과에서는 수행평가로 반영하고 학년 말에 대회를

실시하여 우수작품을 선정함.

1218

(제출마감)

1, 2학년

일기쓰기의 지속성, 진정성, 영어 쓰기능력 등 평가

과학

발명품대회

발명품 아이디어 제안서를 받음. 우수작은 실제 제작하고, 서울시대회 참가자격이 주어짐.

327()

제출

전학년

3명 이상의 과학과 선생님의 심사점수 합

탐구발표

대회

자기주도적으로

진행한 과학탐구보고서를 제출하고, 우수작은 서울시대회에 참가자격이 주어짐.

614()

제출

전학년

3명 이상의 과학과 선생님의 심사점수 합

과학창의력

대회

과학적 사실에 입각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고자 함.

75()

8교시

3학년

득점 순

과학골든벨

강당 또는 체육관에서 1단계 객관식, 2단계 주관식으로 진행

78()

8교시

전학년

틀린 문제와 함께 탈락하며, 오래 남아 있는 순서로 순위 매김.

1학기 PBCE 실험 발표대회,

1학기 PBCE 실험 보고서대회

한 학기 과정이 끝난 후 실험보고서 제출과 실험 내용 발표

716()

9,10 교시

1, 2학년 PBCE

PBCE 지도교사의

심사점수 합

생명현상

탐구반(2)

발표대회,

생명현상

탐구반(2)

에세이대회

ppt 발표시간과

에세이 작성하여

제출

813()

5, 6교시

1, 2학년

지도교사의 심사

과제연구 및 목천과학 아카데미 포스터 발표회

직전 2학기~1학기까지의 활동 내용 중 하나를 포스터로 제작하여 발표함. 과제연구반의

산출물은 소논문으로 발표함.

828()

8교시

전학년

2,3학년 과제연구반

과제연구 지도교사의

심사점수 합

과학

창의력대회

1학년은 통합영역으로 신청하고, 2학년은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명과학

분야별로 신청

1219()

8교시

1, 2학년

득점 순

사이언스랩

실험보고서대회

1년의 과정이 끝난 후 실험보고서 제출과 실험 내용 발표

1224()

제출

1, 2학년 사이언스랩

사이언스랩 지도교사의

심사점수 합

2학기

PBCE 실험

발표대회,

2학기

PBCE실험

보고서대회

한 학기 과정이 끝난 후 실험보고서 제출과 실험 내용 발표

1226()

9, 10교시

1, 2학년 PBCE

PBCE 지도교사의

심사점수 합

생명현상

탐구반(2)

발표대회,

생명현상

탐구반(2)

에세이대회

ppt 발표시간과

에세이 작성하여

제출

1226()

2학년

지도교사의 심사

사회

경제퀴즈

대회

객관식, 주관식 퀴즈 출제

522()

1, 2학년

퀴즈 출제를 통해

다수 개수를 맞춘 순서로

평가

경제주제

발표대회

경제 주제

프레젠테이션

513~31일 수업 중

2학년 중 경제 선택자

주제 발표를 통해 발표력, 독창성, 내용의 전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한국사

논술대회

수행평가로 실시

513()

~

517()

수업 중

3학년

논술 작성을 통해 발표력, 독창성, 내용의 전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역사

에세이대회

수행평가로 실시

107()

~

1021()

수업 중

2학년 중 세계사 선택자

논술 작성을 통해 발표력, 독창성, 내용의 전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지리탐구대회

지리 및 환경에 대한 심도 있는 사고력 함양 및 관심 제고

114~8일 수업 중

2학년

퀴즈 출제를 통해

다수 개수를 맞춘 순서로

평가

인문사회 토론대회

논리적 사고와 표현 능력 향상

1012()

1, 2학년 중 희망자

예선, 본선으로 나누어 실시

사회참여

보고서대회

41

614()

제출마감

전학년 중신청자

보고서 작성을 통해 발표력, 독창성, 내용의 전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우리헌법

바로알기대회

헌법 관련

/객관식 퀴즈

1223

()

1,2학년 중 신청자

퀴즈 출제를 통해

다수 개수를 맞춘 순서로

평가

인문학산책 발표대회

인문학 고전 깊이 읽기 능력과 사고력, 표현력 향상

611()

1,2학년 희망자

에세이 부문, 서평 부문으로 나누어 작품 제출, 심사

사회탐구

보고서대회

수행평가로 실시

610()~14() 수업 중

3학년

보고서 작성을 통해 발표력, 독창성, 내용의 전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체육

배구 한마당

1, 2학년 학급대항 조별리그 후 결선토너먼트

7월 수업시간

1, 2학년

2532선승제

농구 한마당

1학년 학급 대항 토너먼트

10월 점심시간, 방과 후

전학년

7분씩 2쿼터

탁구 한마당

1, 2학년 학급대항 조별리그 후 결선토너먼트

7월 수업시간

1, 2학년

1132선승제

축구

2학년 학급대항 토너먼트

10월 점심시간, 방과 후

1, 2학년

10분씩 전후반

배드민턴

1, 2, 3학년 복식, 단식

12월 점심시간/방과후

1, 2, 3학년

25점 단판

미술

건축디자인

모형대회

작품을 정해진

기간에 제출함.

74()

~

78()

전학년

심사위원 2인 이상 위촉하여 작품스케치 (설계도)(10%) 작품설명(20%), 창의성(20%), 작품완성도(50%)

심사함.

정밀묘사 및 소묘 대회

작품을 정해진

기간에 제출함.

122()

~

124()

전학년

심사위원 2인 이상 위촉하여 작품스케치 (설계도)(10%) 작품설명(20%), 창의성(20%), 작품완성도(50%)

심사함.

만화

애니메이션

작품제작 대회

작품을 정해진

기간에 제출함.

1216()

~

1218()

전학년

심사위원 2인 이상 위촉하여 작품스케치 (설계도)(10%) 작품설명(20%), 창의성(20%), 작품완성도(50%)

심사함.

실업/도서관

알고리즘

경시대회

1회 실시하며,

사전에 샘플 문제를 공지하여 학생들이 준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알고리즘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619()

1, 2학년 희망자

서답형, 주관식 문항을 함께 출제하여 15문항 내외로

출제하며 고사시간은

50분으로 함.

소프트웨어

공모전

컴퓨터를 이용한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해 자유롭게 프로그래밍 언어를 설정하고 완성된 프로그램과 보고서를 제출함.

118

()

1, 2학년 희망자

창의적인 프로그램의 독창성을 평가하고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실생활에 이용되는 활용도를 함께 평가함.

교내드론

경연대회

희망자에 한하여

신청을 받고, 개인 비행 연습 및 미리 공지된 코스 비행 연습 기회를 갖은 후 예선과 본선으로 대회를 진행함.

116()

1, 2학년 희망자

장애물을 통과하여 정해진 코스를 수행하는 기록경기, 각자 2번씩 시도해서 가장 빠른 기록을 기준으로 등수를 결정함.

앱 공모전

스마트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앱을 창의적으로 개발하여

완성된 프로그램과 보고서를 제출함.

118

()

1, 2학년 희망자

앱의 완성도와 창의성,

활용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

비버챌린지대회

컴퓨팅 사고력 측정

116()

1,2학년 희망자

116일 예선으로 상위30명을 선발하고 온라인으로 치르는 세계대회 점수로 시상함

5대 위인 독서프레전테이션 대회

프레젼테이션의 독창성 평가

1016()

1,2학년

작품, 보고서로 1차평가후 통과자는 2차 프리젠테이션 평가함

독서퀴즈대회

독서 능력 측정

1224()

1,2학년

평가성적우수자

음악

학급별

합창발표회

학기중 준비하고 학년말에 발표회로 진행

1228()

1학년 전학급

평가요소별 심사 및 종합

진로

진로

포트폴리오

대회

1년간 진로와 직업수업 시간을 활용하여 작성한 대광포트폴리오 중 우수작을 선정하여 시상함.

1122()

제출마감

1, 2학년

자신의 희망진로와 연관된 적절한 활동 선정 및 활동내용

다양한 내용과 그에 맞는 실제적 활동 정도

다른 이가 잘 파악할 수 있도록 정돈한 정도

진로탐구

보고서대회

자신의 희망진로와 연관이 있는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심도있게 탐구하고 관련보고서를 제출하고 우수보고서를 선정

하여 시상함.

1220()

제출마감

1, 2학년

진로와 직업 분야에 대한 탐구 및 연구 정도

희망진로와 매칭되는 내용과 그에 맞는 실제적 활동 정도

활동을 통해 성장 발전한 연구결과 성취도 평가

대외협력부

학교 홍보 UCC 경연대회

우리학교에 대한 전반적인이해증진, 올바른 학교문화와 특징을 이해하고 대광인의 정체성 확립

712()

제출마감

전학년

주제의 적합성, 내용의 독창성, 기술적 완성도등을 종합평가

전인

교육부

인성교육

소감문 쓰기 대회

서류심사

65()

전학년

인성교육의 의미를 알고 실천한 구체적인 내용. 강의내용을 잘 이해하고 변화된 생각을 평가

인성캠프

소감문 쓰기 대회

서류심사

318()

전학년

인성교육의 의미를 알고 실천한 구체적인 내용. 강의내용을 잘 이해하고 변화된 생각을 평가

자원봉사

대회

서류심사

828()

전학년

봉사의 의미를 알고 실천한 구체적인 내용. 강의내용을 잘 이해하고 그중 관심 있는 분야의 내용을 심화하여

자료조사 후 자신의 생각을 평가

동아리활동

보고서

쓰기대회

서류심사

1219()

전학년

신청자

동아리활동의 의미를 알고 적극적으로 활동한 구체적인 내용과 근거자료 및 자신의 생각을 평가

인문학

아카데미 보고서대회

마지막 강의 후

2주 기간을 줌.

617()

제출마감

전학년

신청자

강의내용을 잘 이해하고 그중 관심 있는 분야의 내용을 심화하여 자료조사 후

자신의 생각을 넣어 제출

자연과학

아카데미 보고서대회

마지막 강의 후

2주 기간을 줌.

920()

제출마감

전학년

신청자

강의내용을 잘 이해하고 그중 관심있는 분야의 내용을 심화하여 자료조사 후

자신의 생각을 넣어 제출

학습플래너

활용 우수상

학기말에 플래너

활용 우수학생 선발

718(),

1227()

1, 2학년

전체

학기말에 플래너 활용

우수학생 선발

독서왕대회

독서 활동 독려

1227()

2학년 전체

독서기록장 우수학생 선발